안녕하세요! 오늘은 지금까지 2편에 걸쳐서 한 갤럭시 탭 S7 시리즈 포스팅의 다음 순서인 '갤럭시 탭 S8 시리즈 프리뷰' 포스팅으로 찾아뵙네요.
제가 포스팅을 하기 위해 조사를 좀 해본 결과 갤럭시 탭 S8 시리즈는 예상 출시일이 가까워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아이패드 에어 5세대 때와는 다르게 꽤나 여러가지 부분에서 상세한 정보가 정말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이런 루머나 유출자료 같은 것들의 소스가 대체 어디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폰아레나나 GSM아레나 등의 IT매체에서 발표한 내용인 만큼 어느정도 정확성이 있다고 봐야겠죠?
아무튼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까지 알려진 S8 시리즈 공개 전 루머를 토대로 출시일, 성능, 가격 등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오늘 프리뷰 포스팅의 전체적인 순서는 우선 유출된 사양을 표로 정리해서 보여드린 다음 각 항목의 특이사항을 세부적으로 설명하는 식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자, 이후 출시될 갤럭시 탭 S8 시리즈를 기다리며 한번 같이 공개 전 정보를 살펴볼까요?
●갤럭시 S7 시리즈 포스팅 보러가기
-1편
2022.01.04 - [리뷰/IT 리뷰] - 갤럭시 탭 S7 시리즈 리뷰(S7, S7+, S7 FE) - 1. 성능비교
-2편
2022.01.06 - [리뷰/IT 리뷰] - 갤럭시 탭 S7 시리즈 리뷰(S7, S7+, S7 FE) - 2. 단점 및 논란
갤럭시 탭 S8, S8+, S8 울트라 공개 전 프리뷰 (루머, 출시일, 성능, 가격 등)
1. 사양
우선 GSM아레나라는 해외 IT전문 매체를 통해 알려진 S8 시리즈의 사양에 대한 정보는 위와 같아요.
각 사양에 대한 부분을 루머와 함께 이제 짚어드릴게요.
참고로 바스키아란 갤럭시 탭 S8 시리즈의 개발 코드 네임인 Basquiat에요.
1-1. 디스플레이
전체적으로 S7 시리즈처럼 11인치급인 기본형(S8)과 12인치급인 플러스형(S8+)이 동시에 출시되는건 같은데, 이번에는 특이하게 디스플레이가 무려 14인치급인 울트라형(S8 울트라)이 시리즈에 포함되었어요.
안그래도 12인치급인 플러스형만 하더라도 현재까지의 태블릿 시장에서는 최상위 사양과 성능을 자랑하는 하이엔드급 라인업인데 삼성은 여기에서 만족하지 않고 더 커다란 14인치 디스플레이라는 히든카드를 동원해버렸죠.
디스플레이 크기만 놓고 봤을때 14인치 태블릿이면 뭐 사실상 어지간한 노트북 수준은 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기는 하네요.
주사율도 전부 120Hz를 지원하는데 제가 이전 포스팅에서 썼듯이 S7+의 경우를 생각하면 '설마 이번에도 가변 주사율 기능이 없을까?'하는 불안한 느낌도 없잖아 있긴 해요.
다만 한편으론 '아무리 그래도 S7때 그렇게나 이래저래 욕을 얻어먹었으니 이제는 개선이 됐겠지' 하는 희망적인 생각도 들고요.
1-2. 무게
무게의 경우 S8과 S8+는 뭐 비슷한데 S8 울트라는 14인치급이라 그런지 무게도 무려 650g이라는 태블릿 중에서는 상당히 무거운 축에 속하는 무게를 자랑합니다.
뭐 무게는 사실 아무리 가볍게 만들려고 해도 디스플레이 크기가 워낙 크다보니 물리적으로 도저히 더이상은 가볍게 할 수 없는 한계치라는게 있으니 이해할 수 있어요.
1-3. 배터리
S8 울트라는 디스플레이가 커진 만큼 배터리 용량도 늘어나서 10,090mAh을 넘어선 무려 12,000mAh라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죠.
사실 10,090mAh만 해도 일반적인 스마트폰을 3회 가량 문제없이 충전할 수 있는 10,000mAh급 용량 보조배터리보다 큰데 이것보다도 더 큰 용량인 12,000mAh라면 기기 사용 시간이 과연 몇 시간이나 갈지 궁금해지네요.
물론 여러가지 요인으로 같은 시간을 사용하더라도 배터리 효율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긴 하지만 저 정도면 단순한 웹서핑이나 음악감상 등 상대적으로 배터리 소모가 적은 활동만 할 경우 거의 12시간은 쓸 수 있지 않을까 하고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이 정도로 커다란 내장 배터리 용량을 가진 태블릿이 여태껏 없었다보니 만약 S8 울트라를 실제 일상생활에서 사용한다면 과연 몇 시간이나 사용 가능할지 정말 궁금합니다.
다만 GSM아레나의 자료와는 다르게 S8 울트라에는 11500mAh 배터리가 탑재될 수 있다는 또다른 루머도 있기 때문에 배터리 용량에 대한 부분은 S8 시리즈 공개가 확정되면 그때 다시 살펴보는 것이 좋겠네요.
1-4. 메모리
다음으로 메모리의 경우 S8과 S8+는 8GB 메모리에 내장용량 128, 256GB를 지원해서 이 유출정보만 놓고 본다면 S7시리즈 때에 비해서 별 차이가 없는데 S8 울트라는 메모리가 8GB, 12GB 뿐만 아니라 무려 16GB까지 지원되더군요.
16GB RAM이면 데스크톱 PC에서도 일반적으로 비싼 고사양 PC를 맞출 때나 선택하는 옵션인데 삼성전자는 이걸 태블릿에 집어넣었네요.
과연 16GB 메모리 태블릿이 기존 태블릿에 비해 얼마나 성능이 뛰어날지, 체감은 얼마나 될지 궁금해지는 부분이 아닐 수 없네요.
1-5. 프로세서
사진에 나온 모델 중 S8+는 SM-X808U이고, S8 울트라는 SM-X906N으로 추정된다고 하네요.
GSM아레나의 자료에 따르면 S8 시리즈의 프로세서는 가장 빠른 차세대 AP가 탑재될 것이라고 하는데, 현재 그 가장 빠른 차세대 AP로 꼽히는 제품은 스냅드래곤 8 Gen 1과 엑시노스 2200이에요.
그러나 사진에 나온 것처럼 유출된 벤치마크 자료와 여러 매체의 예측에 따르면 현재로서는 S8 시리즈 전부에 스냅드래곤 8 Gen 1이 탑재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1-6. 디자인
(디자인 출처 : 91mobiles.com, @OnLeaks)
어떤 소식통에 따르면 국내 공급망 소스로 유출된 S8 울트라의 디자인은 노치가 있는 14.6인치 디스플레이에 역대 가장 얇은 본체 두께와 베젤을 자랑한다고 하네요.
기존 갤럭시 탭 시리즈는 노치가 없는 디자인이었는데 이번에 노치가 추가된다고 하니 실제로 이렇게 제품이 출시될 경우 소비자들의 반응이 어떤 식으로 나올지 궁금해지네요.
1-7. 생체인식
보안 기능의 경우 루머에 따르면 S8 시리즈 전부가 지문인식 방식으로 되어있어요.
S8은 측면 버튼이고 S8+와 S8 울트라는 디스플레이에 지문인식 스팟이 있다는 차이가 있긴 하지만 현재로써는 셋 다 얼굴인식 기능도 탑재되어 있는지 없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죠.
개인적으로는 이 정도 수준의 하이엔드 태블릿이라면 지문인식과 얼굴인식 두개 다 넣어줘도 괜찮지 않을까 싶긴 합니다.
1-8. 색상
모 소식통에 따르면 S8 시리즈의 색상은 S8과 S8+가 다크 그레이, 실버, 로즈골드의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될 것이지만 S8 울트라는 다크 그레이만 출시될 거라고 하네요.
S8 울트라를 구매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색상 선택지가 없어서 비교적 아쉬운 소식이라고 생각하지만, 어디까지나 아직 루머이기 때문에 막상 오피셜이 공개된다면 어떻게 바뀔지는 모를 일이죠.
2. 가격
다음으로 가격에 대한 루머입니다.
8GB 메모리에 128GB 내장용량 기준으로 각각 다음과 같죠.
3. 출시일
그리고 가장 중요한 출시일! 과연 갤럭시 탭 S8 시리즈의 출시일은 언제일까에 대한 루머입니다.
가장 가능성이 높은 루머는 바로 갤럭시 S22 출시 시점과 같은 시기에 갤럭시 탭 S8 시리즈가 출시된다는 거에요.
현재까지의 출시 흐름을 살펴봤을때 약 1월 말에서 2월 초 즈음에 출시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하네요.
다만 갤럭시 S22 출시 시기가 3월로 미뤄진다는 루머도 있기 때문에 정말로 같은 시기에 출시할 생각이라면 자연스럽게 S8 시리즈의 출시일도 3월로 미뤄질 수 있을 가능성도 있어요.
물론 S7 FE를 제외한 S7 시리즈가 2020년 하반기에 출시된 이래로 어느덧 1년 반이 지났다는걸 감안하면 초기 예측대로 1~2월 중에 그대로 출시할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죠.
곧 출시될 갤럭시 S8 시리즈에 대한 루머와 유출정보를 바탕으로 프리뷰 포스팅을 해봤는데, 재밌게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이 포스팅 역시 아이패드 에어 5세대 루머 포스팅처럼 가능하면 재미로만 봐주시고 이런 루머도 있구나 하는 정도로만 생각해주시면 더 흥미롭지 않을까 싶어요.
물론 상대적으로 정확성이 높은 정보들도 많지만 막상 출시되고 나면 뭐가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는 일이니까요. 마치 갤럭시 탭 S7 FE가 3주만에 수많은 LTE 모델 구매자들의 뒷통수를 치며 와이파이 모델을 출시했던 것 처럼요.
아무튼 갤럭시 S8 시리즈에 대한 또다른 포스팅은 나중에 S8 시리즈가 정식으로 출시된 이후에 다시 해보려고 해요. 그때는 출시 전 루머와 어떤 점이 같고 어떤 점이 다른지를 비교해보는 재미가 있겠죠?
그럼 저는 이만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안녕~
'리뷰 > IT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패드 프로 5세대, 갤럭시 탭 S7+ 비교분석 - 2. 문서작업, 멀티태스킹, 앱 인프라 등 (0) | 2022.01.10 |
---|---|
아이패드 프로 5세대, 갤럭시 탭 S7+ 비교분석 - 1. 디자인, 사양, 디스플레이, 필기감과 펜슬, 소리 (0) | 2022.01.10 |
갤럭시 탭 S7 시리즈 리뷰(S7, S7+, S7 FE) - 2. 단점 및 논란 (0) | 2022.01.06 |
갤럭시 탭 S7 시리즈 리뷰(S7, S7+, S7 FE) - 1. 성능비교 (0) | 2022.01.04 |
삼성전자 갤럭시 A52s 리뷰 (0) | 2022.01.02 |
댓글